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언어치료 후기(짝수업6) 250214_ 얼려 먹는 초코 만들기
    육아 기록/언어(발달)치료 2025. 4. 27. 10:15
    반응형

    *2025년 02월 14일 금요일

    51개월 (생후 1546일) 언어발달 치료 짝수업

    [저희 아이에게 맞는 언어치료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도입

    1. 치료실에 입실하여 착석 후 인사 나누기

    2. 함께 수업하는 친구에게 안부 묻기

    3. 치료사의 지시에 따라 활동 전 준비하기

    4. 간단한 일상대화하기 

          인사하기,  대답하기, 공동주의집중, 공동지시따르기, 기다리기, 2~3단계 지시 따르기

     

    중심활동
    <얼려 먹는 초코 만들기>

    1. 자리에 착석 한 후 재료를 받아 치료사의 설명을 듣는다.

    2. 자신에게 주어진 틀에 자유롭게 초콜릿을 짜 모양을 만든다.

    3. 공동으로 주어진 초코스틱을 나누어 사용하며,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하여 활동을 이어나간다.

    4. 만든 후 자신이 만든 초콜릿에 대해 다른 친구와 선생님에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진다.

    5. 만든 초콜릿을 함께 먹으며 만든 사람이 누구인지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목표 : 착석하기, 설명듣기, 공동주의집중, 규칙 지키기, 차례지키기, 협동하기, 양보하기, 기다리기, 성공 경험 키우기, 자신의 생각 표현하기, 타인 의식

    마무리

    1. 치료사의 지도를 듣고 협동하여 주변 정리하기

    2. 인사 후 퇴실하기

     

    오늘의 상담

    1. 계획세우기 : 오늘은 동물얼굴을 꾸며서 채우기이며, 동물모양은 랜덤으로 들어있음. 어떤색으로 꾸밀껀지 계획하는거,선물쿠기 내가먹는 쿠기, 얼굴 나누기, 계획에 맞게 초코 쿠키 만들기에 대해 설명해줌.(계획세우기 이해, 습득력은 좋음)

    2. 원하지않은 동물이나 좋아하는 분홍색인 딸기초코만 혼자 다쓰려고 할지 확인

    3. 각자 가진 과자박스를 뜯어보니 친구 봉지에 분홍색 그림이 있어서 "나도 분홍색하고싶은데...... 괜찮아 나 보라색있으니까." 라고 얘기함. 처음에 상자를 고를때 어떤동물이 있을지 모르니까 원하는 동물이 없을수도 있어. 그러나 바꿀수는없어 라고 규칙을 정하니 규칙 지키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전에는 자기가 원해서 선택한거지만 원하는대로 안되면 울먹거렸으나 지금은 수용함.) 

    4. "나는 고양이 좋아하는데,,,, 나 고양이 하고싶은데" 하면서 뜯으니 마지막에 고양이가 나오자 "분홍색은 없어도 고양이가 있어서 괜찮아요" 라고 말함.

    5. 쿠키 누구에게 줄거냐고 물어보니 "엄마랑 할아버지 줄거야. 아빠는 안줄거야."하고, 퇴근하고 집에오니 엄마준다고 쿠키 안먹고 남겨놓았음. 사랑스러워♡

    6. 친구가 바닐라초코를 빌려달라고하니 자기가 하고있던걸 빌려줌. (O_O 하나밖에 안남은 자기손에 있던걸 빌려준거 대단한 발전!)

    7. 그림 그리기를 힘들어함. (아직 사람 눈코입 못그리고, 색칠하는거 아직 잘 못함) ( 완벽하게 할수있을 때 하려고, 시도를 잘 안하거나, 잘 못한다고 도와달라고 얘기함. )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